Design Pattern
디자인 패턴(Design Pattern)이란?
Smile :DK
2022. 7. 15. 00:50
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이란?
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발견된 설계의 노하우를 축적하여 그 방법에 이름을 붙여 이후 재사용하기 좋은 형태로 특정 규약 만들어 정리해 둔 것을 말합니다. 또한, 소프트웨어 설계에 있어 공통적인 문제들에 대한 표준적인 해법과 작명법을 제안하며, 알고리즘과 같이 프로그램 코드로 바로 변환될 수 있는 형태는 아니지만, 특정한 상황에서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입니다.
즉, 효율적인 코드를 만들기 위한 방법론입니다.
디자인 패턴의 종류
- 생성 패턴(Creation Pattern)
- 객체의 생성에 관련된 패턴으로 객체의 생성과 조합을 캡슐화하여 특정 객체가 생성되거나 변경되어도 프로그램 구조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도록 유연성을 제공합니다.
- 구조 패턴(Structural Pattern)
- 클래스나 객체를 조합해 더 큰 구조를 만드는 패턴입니다.
- 예를 들어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를 지닌 2개의 객체를 묶어 단일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거나 서로 다른 객체들을 묶어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패턴입니다.
- 행위 패턴(Behavior Pattern)
- 객체나 클래스 사이의 알고리즘이나 책임 분배에 관련된 패턴입니다.
- 한 객체가 혼자 수행할 수 없는 작업을 여러개의 객체로 어떻게 분배하는지, 또 그렇게 하면서도 객체 사이의 결합도를 최소화 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방식의 패턴입니다.
디자인 패턴의 구조
- Context
- 문제가 발생하는 여러 상황을 기술합니다. 즉, 패턴이 적용될 수 있는 상황을 나타냅니다.
- 경우에 따라 패턴이 유용하지 못한 상황을 나타내기도 합니다.
- Problem
- 패턴이 적용되어 해결될 필요가 있는 여러 디자인 이슈들을 기술합니다.
- 이때 여러 제양 사항과 영향력도 문제 해결을 위해 고려해야 합니다.
- Solution
- 문제를 해결하도록 설계를 구성하는 요소들과 그 요소들 사이에 관계, 책임, 협력 관계를 기술합니다.
- 솔루션은 구체적인 구현 방법이나 언어에 의존적이지 않고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일종의 템플릿입니다.
Reference